알렉산더테크닉

본문 바로가기

특수교육

선한 영향력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예술교육

알렉산더테크닉

알렉산더테크닉 소개
알렉산더 테크닉은 F.M. 알렉산더에 의해 고안된 130년 전통의 움직임의 습관을 자각하게 하는 심신통합 메소드입니다. 자신에 대한 인지의 발달을 통해 과도한 긴장과 자유로운 사용을 방해하는 습관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통해 공연을 할 때 최상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잘못된 방식으로 연습을 반복할 때 야기되는 부상을 방지하고 무대공포증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교육학의 아버지 존 듀이는 어린이들의 균형잡힌 사고와 의식적인 통제력을 기르기 위해 알렉산더테크닉이 학교 공교육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동물생리학자 니콜라스 틴베르헨은 본인의 노벨상 수상식에서 잘못된 습관에 젖은 인간의 신체시스템을 정상작동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알렉산더테크닉을 권하는 등 이미 서구에서는 심신발달 교육법으로 알렉산더테크닉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의학논문에서 알렉산더테크닉의 만성통증 치료효과가 보고되고 있으며, 실제 현장에서 통증 완화의 목적으로 알렉산더테크닉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알렉산더테크닉은 아픈 부분에만 처치를 가하는 치료가 아니며,부분적인 사용보다는 전체의 움직임의 관점에서 자신의 사용에 관해서 탐구하고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알렉산더테크닉 관련 논문 참조 싸이트 http://www.somat.co.kr/resource/research) 알렉산더테크닉에서는 무의식적인 잘못된 자세적 습관 특히, 편안한 움직임을 방해하는 과도한 근긴장 활동(tonic muscular activity)을 자각하고 수정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몸과 마음의 통합을 추구합니다.

예주랑 재학생을 위한 필수 교양수업으로의 알렉산더테크닉
감각 운동 시스템(sensory motor system)의 재교육을 목표로 하는 알렉산더 테크닉은 복잡하고 반복적인 근육 활동을 수행해야 하는 음악전공생과 미술전공생들에게 편안하고 부드러움 움직임을 통해 연주하기, 그림 그리기 등 예술 활동 수행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알렉산더 테크닉은 예술전공생들의 몸에 과도한 긴장을 풀어주도록 도와줌으로써 보다 자유로운 예술적 표현이 가능해지고 긴장감이 덜한 예술 활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알렉산더 테크닉을 통해서 신체적 불편감, 긴장, 통증이 해소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으며, 무대 위에서 느껴지는 불안과 초조함인 무대 공포증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높은 연주 수준에 도달했으나, 청중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깊이 있게 만들고 싶은 연주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알렉산더 테크닉을 통해 자기관찰 능력이 향상될 수 있으며, 더 효율적인 연습방법을 습득함과 동시에 더 자유롭고 안정된 자신감을 가지고 예술활동을 수 있게 되어 자신만의 통찰력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알렉산더테크닉 국제지도자과정
F.M.알렉산더에 의해 고안된 알렉산더테크닉 메소드는 기본원리 이해를 바탕, 핸즈온(hands on)을 중심으로 서기, 앉기, 걷기 등 일상자세를 다룹니다.

알렉산더테크닉 학습원리를 인간의 협응 체계가 녹여진 서기, 굽히기, 앉기와 같은 기본움직임에서 꾸준히 깊게 탐색하는 “클래식” 학습 스타일에 개개인의 ‘실제’적 니즈가 반영된 구체적이고 다양한 “실용” 학습 스타일을 더해 현실의 삶에서 직면하는 나만의 습관적 스트레스 상황과 반응을 인식하고 변화시켜 나갑니다.

몸과 움직임의 객관성을 이해하고 분석적으로 관찰 및 실천하기 위해서 움직임 과학에 바탕을 둔 해부학, 생리학, 신경과학, 운동제어 등의 탐색이 필요하며, 몸과 움직임의 주관성을 이해하고 직관적으로 관찰 및 실천하기 위해서 움직임 표현에 바탕을 둔 발달 움직임, 창의적 움직임, 라반표현움직임, 즉흥무용 등의 탐색도 필요합니다.

예주랑에서 운영하는 알렉산더테크닉 국제지도자과정은 KATI 설립자이자 디렉터이신 김수연 선생님의 총괄 지도하에 알렉산더테크닉 국제공인 국내외 교수진과 더불어 움직임과학분야의 전문가와 움직임표현분야의 전문가가 함께 합니다. 움직임 과학과 움직임 표현이 바탕이 된 3년 1600 시간의 학습과 실습을 마친 졸업생들은 인간이면 누구나 똑같이 디자인된 객관적인 몸 구조의 이해 아래, 모두 다르게 표현되는 주관적 움직임을 감각-지각-인식함으로써 보다 정교하고 섬세하게 자신을 이해하는 동시에 클라이언트를 교육할 수 있습니다.

[‘알렉산더테크닉 3개월 렛슨 후 나의 통증은 거의 사라진 것으로 보였다.
성악을 할 때 보다 편안해진 것 뿐 아니라 불면증도 해결되었다.
1년간의 렛슨 후 몸의 뻣뻣함이 많이 사라졌으며, 노래 부를 때 호홉이 훨씬 편해졌다.
턱의 긴장도 현저하게 줄어서 노래부르는 동안 턱이 이전과는 다르게 움직이는 것을 알아챌 수 있었다. 또한, 공연할 때와 가르칠 때 모두 스테미나가 증가해서 쉽게 지치지 않았다. 궁극적으로 나에게 노래하는 것, 가르치는 것이 더 즐거운 일로 다가왔다.’
-by Sandra Head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음악교육박사, vocalist)]

[내가 알렉산더테크닉을 처음 접한 것은 줄리어드음대생이었을 때였다. 알렉산더테크닉은 호흡, 자세, 연주에서 집중력 발휘 등 여러 면에서 내가 보다 편안하게 연주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By Allen Spanjer (뉴욕 필하모닉 second hornist, 알렉산더테크닉국제교사)]

Generic placeholder image

[내가 처음 줄리아드에 입학했을 때 팔의 통증으로 3년간 고생했다.
마사지, 카이로프랙틱을 포함하여 수많은 것들을 시도해보았지만 알렉산더 테크닉으로 해답을 찾고 음악을 계속할 수 있었다.”]
-By Alex Macdonald (Julliard,pianist)]

Generic placeholder image
해외 예술대학교 정규강의로의 알렉산더테크닉

[줄이어드음악대학]

Generic placeholder image
Generic placeholder image

[보스톤컨서바토리]

Generic placeholder image

[영국로열음악아카데미]

Generic placeholder image
김수연 선생님

국제공인 알렉산더테크닉 전문가과정(KATI) 디렉터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겸임교수

차의과학대학교 스포츠의학대학원 겸임교수

ATI 인증 알렉산더테크닉 국제교사

라반 움직임 분석사

필라테스 국제강사 자격증 (DK Body-balancing)

바티니에프 펀더멘탈 발달 움직임 전문가

서울대학교 박사 (운동제어 및 움직임 발달)

뉴욕대학교 석사 (무용교육, 라반 움직임 분석)

서울대학교 학사 (체육교육)